초대, 집안일, 규칙, 음식, 취미 등
일상을 다룬 글을 읽고 쓰며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경희한국어 읽고 쓰기》는 SNS, 문자, 이메일 작성부터 보고서, 논문 등 전문 분야의 글까지 읽고 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심리,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의 심화 지문을 두어 전문적이고 다양한 주제의 독해와 글쓰기가 가능하다.
《경희한국어 초급 1 읽고 쓰기》는 한국어를 배우려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6단계 중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교재로, 초급 1 단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주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실제적이고 다양한 연습과 활동을 구성하였다.
또한 어휘와 문형을 기반으로 하여 읽기와 쓰기로 진행되는 상향식 구조로 구성되었으나 본문 읽기와 쓰기는 하향식 교수법으로 진행되도록 하여 주제 찾기와 같은 읽기 활동을 우선적으로 배치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학습자는 한국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 문어를 익힐 수 있으며 한국어 기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외국인이 알아야 하고 써야 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단원 구성
· 읽고 쓰기를 연속적으로 제시
·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한 읽기의 주제
· 일기, SNS, 블로그, 동영상 플랫폼 댓글 등 다양한 글쓰기
· 읽고 쓰기 기능과 연계된 문법 제시
머리말
일러두기
교재 구성표
등장인물
1. 소개
1 가족
2 친구
2. 한국 생활
1 날짜와 번호
2 동아리
3. 장소와 위치
1 장소
2 위치
4. 일상생활
1 학교생활
2 자주 가는 장소
5. 시간
1 일기
2 특별한 날
6. 쇼핑
1 쇼핑 장소
2 쇼핑 경험
7. 초대
1 초대장
2 집들이
8. 음식
1 한국 음식 1
2 한국 음식 2
9. 계획
1 연휴 계획
2 미래 계획
<부록>
모범 답안
색인
《경희한국어》 교재편찬위원회
<책임 집필위원>
유해헌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권수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김영은
《경희한국어》 초급 집필 선임위원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명현숙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백승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유수정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박사 수료
이지영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현나래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서진숙
《경희한국어》 초급 집필 팀장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초빙교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홍윤기
《경희한국어》 교재편찬위원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전공 교수
초대, 집안일, 규칙, 음식, 취미 등
일상을 다룬 글을 읽고 쓰며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경희한국어 읽고 쓰기》는 SNS, 문자, 이메일 작성부터 보고서, 논문 등 전문 분야의 글까지 읽고 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심리, 예술 등의 다양한 분야의 심화 지문을 두어 전문적이고 다양한 주제의 독해와 글쓰기가 가능하다.
《경희한국어 초급 2 읽고 쓰기》는 한국어를 배우려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6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교재로, 초급 2 단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주제와 상황을 중심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실제적이고 다양한 연습과 활동을 구성하였다.
또한 어휘와 문형을 기반으로 하여 읽기와 쓰기로 진행되는 상향식 구조로 구성되었으나 본문 읽기와 쓰기는 하향식 교수법으로 진행되도록 하여 주제 찾기와 같은 읽기 활동을 우선적으로 배치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학습자는 한국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 문어를 익힐 수 있으며 한국어 기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외국인이 알아야 하고 써야 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단원 구성
· 읽고 쓰기를 연속적으로 제시
·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한 읽기의 주제
· 일기, SNS, 블로그, 동영상 플랫폼 댓글 등 다양한 글쓰기
· 읽고 쓰기 기능과 연계된 문법 제시
머리말
일러두기
교재 구성표
등장인물
1. 일상생활
1 이사
2 집안일
2. 쇼핑
1 인터넷 쇼핑
2 게시판 문의
3. 규칙과 질서
1 규칙
2 질서
4. 음식과 문화
1 요리 방법
2 식사 예절
5. 소식
1 편지 쓰기
2 SNS 활동
6. 정보
1 좋아하는 사람
2 문화 행사 정보
7. 여행
1 여행 광고
2 여행 경험
8. 취미 활동
1 취미
2 동아리
9. 특별한 날
1 명절
2 기억
10. 결심과 계획
1 결심
2 방학 계획
<부록>
모범 답안
색인
《경희한국어》 교재편찬위원회
<책임 집필위원>
배문기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권수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김영은
《경희한국어》 초급 집필 선임위원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유수정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박사 수료
유해헌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장성희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현나래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박정은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강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박사
서진숙
《경희한국어》 초급 집필 팀장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초빙교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홍윤기
《경희한국어》 교재편찬위원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전공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