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적인 문법 학습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는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경희한국어 문법》은 경희사이버대학과 협력 개발한 온라인 강의로 단기간에 한국어 문법 학습이 가능하며 《경희한국어 문법》의 항목을 《경희한국어 듣고 말하기》와 《경희한국어 읽고 쓰기》에서도 배울 수 있도록 각 과목의 기능을 연계했다.
《경희한국어 초급 1 문법》은 한국어를 배우려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6단계 중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교재로, 초급 1 단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문법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적이고 실제적인 다양한 연습과 활동을 배치하였다.
또한 도입의 사용 상황이 정리 단계에서 확인될 수 있도록 도입과 정리 단계의 의사소통 활동을 연계하여 구성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학습자는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 문법을 익히고, 한국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온라인 강의로 단기간에 한국어 문법 습득
· 교재에 수록된 음성 파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
· 초급의 의사소통 상황에 맞는 문법 선정
· 문법의 사용 상황과 관계있는 대화(MP3 파일 제공)와 그림으로 도입 구성
· 형태적 정확성, 연결, 완성, 의사소통 활동으로 이루어진 연습
· 해당 문법을 활용해 말하는(혹은 쓰는) 활동
·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와 연계된 문법
· 문법의 의미와 사용 예시를 기술한 ‘문법 설명’
기초적인 문법 학습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주는
초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경희한국어 문법》은 경희사이버대학과 협력 개발한 온라인 강의로 단기간에 한국어 문법 학습이 가능하며 《경희한국어 문법》의 항목을 《경희한국어 듣고 말하기》와 《경희한국어 읽고 쓰기》에서도 배울 수 있도록 각 과목의 기능을 연계했다.
《경희한국어 초급 2 문법》은 한국어를 배우려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6단계 중 두 번째 단계에 해당하는 교재로, 초급 2 단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문법으로 학습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적이고 실제적인 다양한 연습과 활동을 배치하였다.
또한 도입의 사용 상황이 정리 단계에서 확인될 수 있도록 도입과 정리 단계의 의사소통 활동을 연계하여 구성하였다. 이 책을 통해 학습자는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 문법을 익히고, 한국에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다.
· 온라인 강의로 단기간에 한국어 문법 습득
· 교재에 수록된 음성 파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
· 초급의 의사소통 상황에 맞는 문법 선정
· 문법의 사용 상황과 관계있는 대화(MP3 파일 제공)와 그림으로 도입 구성
· 형태적 정확성, 연결, 완성, 의사소통 활동으로 이루어진 연습
· 해당 문법을 활용해 말하는(혹은 쓰는) 활동
· 듣고 말하기, 읽고 쓰기와 연계된 문법
· 문법의 의미와 사용 예시를 기술한 ‘문법 설명’
머리말
일러두기
등장인물
1 [동작동사](으)러 가다/오다
2 ㄷ 불규칙
3 [동작동사]아/어 주다
4 [동사](으)면
5 [동사](으)ㄴ데/는데
6 [동작동사]아/어 보다 1
7 [동작동사]아/어 보다 2
8 [동작동사]아도/어도 되다
9 [명사](이)나
10 [동사]거나
11 [명사](이)지요?, [동사]지요?
12 [상태동사](으)ㄴ
13 르 불규칙
14 [동사]아야/어야 하다/되다
15 ㅎ 불규칙
16 [동작동사](으)면 안 되다
17 [동작동사](으)ㄹ래요?
18 [동작동사](으)ㄹ래요
19 [동작동사]는
20 [동작동사](으)ㄴ
21 [동작동사](으)ㄹ
22 [동작동사]는 것
23 [동사](으)ㄹ 때
24 [명사]마다
25 [동사]기 때문에
26 [명사] 때문에
27 [동작동사](으)ㄹ 줄 알다/모르다
28 [동작동사](으)ㄴ 후에
29 [상태동사]아지다/어지다
30 [동작동사]기 전에
31 [동사]겠‐ 2
32 [동작동사](으)려고 하다
33 [동작동사](으)려고
34 [동사](으)ㄹ까요? 2
35 [상태동사](으)ㄴ/(으)ㄹ 것 같다
36 [동작동사](으)ㄴ/는/(으)ㄹ 것 같다
37 [동작동사](으)ㄴ 적(이) 있다/없다
38 [동사]았으면/었으면 좋겠다
39 [동작동사]다가
40 [동사]네요
41 [명사]에 대해서
42 반말 1
43 반말 2
44 ㅅ 불규칙
45 [동작동사]기로 하다
46 [동작동사](으)니까 2
47 [명사]처럼
48 [동작동사](으)ㄹ까 하다
49 [동사](으)면서
50 [동작동사]기 위해서
<부록>
듣기 지문
모범 답안
문법 설명
활동지
《경희한국어》 교재편찬위원회
<책임 집필위원>
김영은
《경희한국어》 초급 집필 선임위원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권수현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명현숙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배문기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백승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유수정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박사 수료
유해헌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현나래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한국어 강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석사
서진숙
《경희한국어》 초급 집필 팀장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학과 초빙교수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홍윤기
《경희한국어》 교재편찬위원장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장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어학 전공 교수